화보

김희원 “재미있는 작품의 일원이 될 수 있다면 배우든 감독이든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The Last Night 2025. 1. 24.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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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원 감독이 <아레나 옴므 플러스>를 만났다 . 김희원은 자신의 첫 연출작이자 디즈니+ 오리지널 드라마 <조명가게>로 평단의 호평을 받으며 , 배우가 아닌 감독으로서의 첫 걸음을 성공적으로 내디뎠다.

 

김희원에게 이번 <조명가게>의 연출을 제안한 이는 다름 아닌 원작자인 강풀 작가다. 강풀 작가가 배우였던 김희원에게 연출을 제안한 이유는 무엇일까? 김희원은 이렇게 답했다. “저도 궁금해서 작가님께 여쭤봤어요. ‘연출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데 어떻게 감독을 제안하시냐 ?’ 하고요. 딱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연기를 잘하니, 배우들이 감독을 믿고 따르면서 연기할 수 있겠다.” < 조명가게>는 정서를 많이 다루는 작품이니까, 연기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셨대요. 그래서 연기를 잘하는 사람이 디렉팅을 하면 좋을 것 같다고 하셨던 게 기억나네요.”

 

김희원 감독은 이번 촬영 현장에서 배우들이 대기 시간이 적도록 스케츌을 촘촘하게 준비하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그런 그가 감독으로서 현장에서 가장 신경을 쓰려고 했던 것은 무엇일지 궁금했다. “가장 중요한 건 내 생각을 잘 옮기는 것. 그리고 상대방 생각을 잘 이해하는 것. 소통인 거죠. 똑같은 단어를 사용해도 사람마다 다르게 이해할 수 있잖아요. 예를 들어서 대본에 스산하다라고 적혀 있다. 그렇다면 스산한 색깔은 도대체 어떤 색깔이냐. 어느 정도 스산해야 스산한 거냐. 그런 부분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전달하려고 했어요. 그래야 스태프들과 같은 목표를 공유할 수 있으니까요.”

 

<조명가게>를 훌륭하게 이끌었지만, 김희원은 스스로의 역할을 여전히 배우 감독으로 나누지 않는다고 전했다. “배우도 감독도 남들이 시켜줘야 할 수 있는 직업이라. 바라는 게 있다면 그냥 좋은 작품에 참여하고 싶어요. 재미있는 작품의 일원이 될 수 있다면 배우든 감독이든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김희원 감독의 솔직한 모습을 담은 인터뷰 및 화보는 <아레나> 2월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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