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쇼미더머니11> 우승을 거머쥔 이영지가 패션매거진 <코스모폴리탄> 2월호 커버를 장식했다. 이영지는 젠지의 아이콘, <쇼미더머니><고등래퍼>에서 전시즌을 압도하는 표를 받은 우승자이자 최초의 여성 우승자, 구독자 213만명에 최신 영상 조회수 1539만 유튜브 채널 <차린 건 쥐뿔도 없지만>(이하 <차쥐뿔>)의 크리에이터, <뿅뿅 지구오락실>, <컴백홈> 등에서 활약한 예능 블루칩으로서, 패션매거진 커버스타까지 등극하며 커리어 하이를 이어갔다. 훤칠한 키와 당당하고 프로페셔널한 포즈로 카메라 앞에서 선 이영지에 현장의 스태프들 모두 감탄을 쏟아냈았다는 후문이다.
이영지는 <쇼미더머니11>의 우승 소감을 “감개무량”이라고 밝히며, “이 인터뷰마저 <고등래퍼3>의 데자뷰네요. 이제 타이틀이 2개가 됐잖아요? 나중에 혹시 다른 일을 하더라도 ‘이력서에 쓸 두 줄이 생겼다’는 생각으로 긍정회로를 돌리고 있습니다”라며 시원스레 웃었다. 그는 프로그램 최초 여성 우승자인 점에 대해 “이제 성별을 따지는 건 무의미해요. 여성 래퍼와 남성 래퍼의 차이점은 성대가 낼 수 있는 소리가 좀 다르다는 정도”라며 “누구든 활약할 수 있는 시대”인 점을 강조했다.
이영지는 <쇼미더머니11>에서 선보인 곡 ‘NOT SORRY’에서 ”Hip-hop? Not hip-hop?”이라 외치며 그가 힙합에 진성성이 없다고 말하는 이들에게 힙합이 무엇인지 질문을 던진다. <고등래퍼3>에서 출연자들과 힙합의 정의에 대해 논하는 유명한 클립, “난 또 힙합이 아니야?”가 떠오르는 대목. 그렇다면 이영지에게 힙합이란? 이영지는 단번에 “힙합은 내가 살아가는 방식이에요. 남들 눈치 안 보고, 신경 안 쓰고 나답게 사는 것”이라 명쾌하게 답했다. “그런데 그 나다운 걸 좁게 한정 짓는 건 좋지 않다고 생각해요. 힙합에 이런 캐릭터도, 저런 캐릭터도 있는 건데, 오히려 어떤 잣대들이 그 경계를 좁게 만들고 있는 건 아닐까요? 저는 그래서 제가 앞으로 낼 앨범과 제 행보가 그런 경계를 허물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어요.”
그렇다면 젠지의 아이콘으로 불리는 ‘이영지’다운 건 뭘까? 이영지는 자신이 “젠지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다 가지고 있다”며 웃었다. “나가는 매체마다 ‘젠지의 대표주자’라고 해주시니 젠지라는 단어를 지겨워한 적도 있어요. 하지만 그마저도 제가 젠지 세대라는 걸 완벽하게 입증하는 게 아닐까 싶어요. 하하. 저는 빠르게 변화하는 숏폼 시대의 흐름을 잘 타고 있지만, 동시에 그 흐름에 가장 반항하고 싶은 인물이기도 하거든요. 저는 또다른 새로운 길을 만들면서 신선한 충격을 주고 싶어요.”
이영지를 논하며 예능인이자 크리에이터로서의 커리어도 빠질 수 없다. 이영지는 “제가 만드는 <차쥐뿔>엔 굉장한 프라이드가 있다”고 말했다. “해외에서도 보는 사람들이 많아지다 보니 사명감을 가지고 끊임없이 연구하죠. 시대의 흐름을 쫓아가는 콘텐츠 말고, 두고두고 회자되면서 즐기고 위로 받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거든요. 제가 시즌을 쉬면서 살펴봤는데, 유사 콘텐츠가 많이 나왔더라고요. 거기서 또 차별화해 남들과는 다른 콘텐츠를 만들려고요. 저는 항상 시대의 선두에 있고 싶고, 바뀌고 나서 따라가는 게 아니라 남들보다 앞서 거기에 가 있고 싶어요. 제 감이 죽지 않길 바랍니다.”(웃음)
방탄소년단 진, 있지 채령, 해외 뮤지션 크리스토퍼 등등 레전드 영상을 보면, 이영지의 감이 죽을 일은 없을 것 같다. 이영지에게 물 흐르듯 박력 넘치는 진행, 속사포 같은 리액션들의 비결을 물었다. 그는 “제가 학생 때 친구들을 많이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장장 12년의 싸움이 도움이 됐습니다. 저는 끊임없이 말하고, 리액션하고, 맞장구치고, 고민을 들어주면서 친구들을 만들었거든요. 친구가 10명 있어도 100명 만들고 싶었고, 100명 있어도 1000명 만들고 싶었던 욕심쟁이었어요. 방송부, 댄스부, 학생회장을 동시에 하면서 셋 중 하나만 부장을 해야 하니 뭘 할까 고민할 정도로 모든 행사를 다 앞장서서 했죠. 사람들 앞에 서서 뭔가를 보여주는 걸 너무 좋아했거든요. 연예인이 천직이라고 할 수 있죠”라며 ‘인싸’ 어린 시절을 고백했다.
이영지는 게스트 선정 기준에 대해 자기 일에 프라이드가 있고 두각을 드러내는 사람. 그리고 눈빛과 기운이 좋은 사람이 궁금하다며 “다음 게스트로는 봉준호 감독님을 모시고 싶다”는 소망을 피력하기도 했다. 한편 그는 <차쥐뿔>에서 마시는 그 모든 게 ‘찐’ 술이라는 비하인드도 밝혔다. “<차쥐뿔>을 하면서 주량이 늘어 이젠 사석에선 사케 3병 정도는 마셔요. 이제는 주량으로 좀 거들먹거릴 수 있는 입장이에요.”(웃음)
한편 이영지는 <쇼미더머니11> 우승 상금을 통 크게 기부한 바 있다. 이영지는 사람들이 이영지에게 갖는 가장 큰 오해로 ‘돈을 아주 많이 벌었을 거다’를 꼽으며, “기부를 많이 하니까 돈이 정말 많은 줄 아는 분들도 있는데, 아닙니다. 10을 벌면 1 정도 기부하는 거예요”라고 해명했다. “저는 엄마와 할머니께 집 사드렸고, 차도 뽑아드렸고, 생활비도 드리니까, 저는 이 정도면 만족해요. 제가 지금 살고 있는 방보다 더 좋은 집을 가지고 싶은 생각도 없고, 제 차를 살 생각도 없고, 사업을 벌릴 생각도 없거든요. 저는 제 삶을 이정도 선에서 안전하게 영위하는 데에만 돈을 쓰고, 그 외엔 어려운 사람을 돕고 싶어요.” 이어 그는 기부에 대한 속 깊은 마음을 밝혔다. “저는 나중에 사회에 전재산을 환원하고 싶어요. 고등학생 때부터 매달 유니세프에 후원하고 있는데, 그때도 ‘다음 달에 수입이 늘면 5만원 더 해야지’ 하면서 조금씩 후원금을 늘려왔어요. 제가 번 돈으로 누군가 더 괜찮은 삶을 살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한 일이에요? 전 자선단체를 설립하는 원대한 꿈이 있는데요. 실현하려면 먼 어린 꿈이지만, 일단은 하나씩 해보고 있습니다. 이런 저런 좋은 자선단체를 알아보고, 기부하고, 예습을 해두고 있어요. 저의 영향력을 잘 사용하고 싶습니다.”
스물 한 살, 이영지는 “애기는 아니고 애송이”라고 웃으며 “두려운 게 없는 나이”라고 말한다. “1년 전만해도 화장도 안 하고 방송 나가고 했어요. 그런 잣대들이 나라는 사람의 인간됨을 저해할 수 없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이제 조금씩 생기고 있어요. 제가 부양해야 할 것들이 생기면서요”라고 성숙해져가는 지금에 대해 말했다. 그리고 지금의 꿈으로 “랩 더 잘하기. 스스로에게 떳떳하기. 내가 계속 듣고 싶어지는 음반 내기. 그리고 완벽주의 좀 버리기!”를 꼽았다.
이영지, 어떤 것도 두렵지 않고 무엇보다 웃기고 누구보다 잘하는 그 이름. 그는 자신의 팔에 새긴 타투, ‘Don’t hesitate, Just Do It’처럼 주저 하지 않고 나아간다.
이영지가 커버를 장식한 <코스모폴리탄> 2월호는 2022년 2월 22일부터 전국 서점에서 구매 가능하며, 코스모폴리탄 코리아 웹사이트(https://www.cosmopolitan.co.kr/)와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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